부인과 센터

성기능 장애 클리닉

성기능 장애 클리닉

성기능 장애 클리닉

여성 성기능 장애의 이해

여성 성기능 장애의 분류

  • 여성 성기능 장애의 이해

    프로이트, 킨제이, 마스터스 &존슨, 카플란 등 4대 성의학자의 보고에 의하면 전체 여성의 약10% 정도가 불감증이며, 5~10%는 환상만으로도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불감증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불감증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도 적지 않고, 성적인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 문화적인 억압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부정하는가 하면 강박 적인 성격이나 지적 수준이 높은 여성 가운데는 스스로를 지나치게 억압하여 불감증 환자가 되기도 합니다.

    여성의 성적 반응은 남성과 달리 직접적인 성적 자극 외에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여성 성기능 장애의 경우에는 단순히 한 가지 치료보다는 검사 결과에 따른 여러 가지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리앤아이 성기능 장애 클리닉에서는 환자분의 상태에 맞춰서 레이져 골반 재건 수술에 더해서 골반 재건 물리 치료를 통한 골반강화 요법, 음핵으로의 혈류 증가를 위한 물리 치료, 성기능 약물 치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병행함으로써 단순히 수술적 치료만을 시행하는 타 병원과는 차별화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여성 성기능 장애의 분류



    1 성욕 장애(성욕 저하증)

    여성들이 경험하는 성기능 장애 중 가장 흔한 것은 성욕 상실증입니다.
    성 욕구 장애란 성적 환상이나생각, 성적 욕구의 결핍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성행위가 이루어지지 않아 환자에게 성적 고통을 유발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신체적 요인으로 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떨어져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성욕 상실증이 생기면 심리적인 요인과 신체적인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더 심각한 성기능 장애로발전할 수 있습니다.

    2 성흥분 장애

    충분하고 적절한 성적 자극에도 불구하고 지속적, 반복적으로 흥분이 되지 않거나 흥분 상태를 지속할 수 없어성적인 고통을 받는 경우로 남성의 발기 장애에 해당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경우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는 다음과같습니다.

    1 성행위를 위한 질 분비물이 감소하여 적절한 윤활 작용이 안된다.
    2 음핵, 음순 등 외음부의 성적 감각이 저하된다.
    3 질벽, 음핵, 소음순의 팽창도가 감소한다.

    성 흥분 장애는 단독으로 오는 경우도 있지만 성욕 장애, 오르가즘 장애 등과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절정감 장애(오르가즘 장애)

    성적 흥분이 최고조인 상태에서 성적 극치감과 이에 대한 신체적 반응인 성기 주위 근육의 불규칙적인 수축 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개인의 성적 욕구 상태, 상대방의 성적 기교의 능력, 성교 시 주위 분위기 등과 연관되며 종종 성흥분 장애와 잘 동반됩니다.
    오르가즘 장애의 경우 다른 경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료에 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4 성교통증 장애

    성교통이란 성교와 동반하여 나타나는 반복, 지속적인 생식기 통증을 말하며 질경련은 성교를 방해하는 질 바깥 1/3 근육의 반복적 또는 지속적인 불수의적인 수축으로 성적 어려움을 초래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성교통증 장애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성기의 감염이나 염증
    2 질 건조증
    3 질경련 또는 경색
    4 음핵 통증
    5 골반 통증
    6 회음 전정염(질어귀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