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 센터

피임 클리닉

피임 클리닉

피임 클리닉
성관계는 미혼여성이든 기혼 여성이든 정상적이고 즐거운 삶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원치 않는 임신으로 고민하거나 인공 임신 중절 수술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과 같은 방법으로 올바른 피임을 하게 되면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을 치료할 수 있고 성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1 자연주기법 - 피임 성공률 약 70%

 

배란일 주변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대략적으로 배란일은 다음 생리 예정일로부터 약 14일 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 안으로 사정된 정자는 여성의 몸 속에서 보통 3일 정도, 길게는 5일까지 수정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자는 배란 이후 하루에서 이틀까지 살아있기 때문에 배란 주기를 이용한 피임법을 쓸 경우 성관계를 피해야 하는 날은 단순히 배란일 하루가 아니라 배란 5일 전부터 배란 후 2일까지 입니다.

 

2 먹는 피임약 - 피임 성공률 약 98%

 

피임약은 1960년에 처음 소개된 이후로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약 1억5천만명의 여성이 사용하였습니다.
초기에는 먹는 피임약 1알에 포함된 호르몬 용량이 현재 사용되는 피임약의 한 달치 호르몬 총량에 육박하였지만 점차 용량이 감소하여 피임이 가능한 최소의 용량으로 조절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피임약은 피임 효과 이외에도 생리통/생리양 감소, 자궁내막암/난소암/대장암 감소, 자궁내막증/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등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먹는 피임약이 전문약으로 분류되어 피임약 복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도록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경우 피임약이 의사의 상담을 거치지 않고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론 처방 없이 바로 약국에서 피임약을 구입해 복용해도 피임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잘 맞는 피임약을 처방받으면 확실한 피임 효과와 함께 다양한 치료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3 콘돔 - 피임 성공률 약 85%

콘돔은 남성이 전적으로 피임의 책임을 담당하는 몇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얇은 고무막 혹은 라텍스로 만든 튜브입니다.
발기된 남성 성기 위에 덧씌우게 되는데 끝에 작은 주머니가 있어 작은 공간을 형성하여 사정된 정액을 모으는 역할을 하므로 여성 체내에 정액이 유입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4 자궁내 피임 장치 (구리 루프, 미레나) - 피임 성공률 약 99%

진료시간
종 류 구리 루프 미레나
이미지
수직형 파열
수직형 파열
피임 성공률 99% 99%
필수사항 의사의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의사의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장 점 5년까지 장기간 효과를 나타냅니다.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성교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5년까지 장기간 효과를 나타냅니다.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성교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생리중 출혈과 생리통을 줄여 줍니다.
20~30% 여성들은 생리를하지 않게 될것입니다.
단 점 장치 삽입 후 3~6개월간 불규칙한 출혈이나
생리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 중 출혈이나 생리통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성교를 통해 전염되는 질병을 막아주지는 않습니다.
매우 드물게 시술된 장치가 몸 밖으로 배출될수도 있습니다.
미레나 삽입 후 3~6개월간 불규칙한 출혈이나
점혈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 미레나가 몸 밖으로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 구리 루프나 미레나는 생리가 끝나고 곧바로 삽입하는게 좋습니다.

5 임플라논 - 피임 성공률 약 98%

임플라논은 에토노게스트렐 이라는 프로게스테론 단일 제제를 포함하고 있는 작은 플라스틱 막대입니다.
성냥개피 정도 크기의 부드러운 막대를 팔의 안쪽에 이식하는 피임방법입니다.
피임의 효과는 약 3년동안 유지됩니다.
임플라논은 생리가 끝나고 곧바로 이식하는게 좋습니다.

6 누바링 - 피임 성공률 약 98%

누바링은 직경 5.4cm, 두께 4mm인 투명한 플라스틱 링 모양으로 여성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고 매우 유연하고 부드러워 스스로 질 안에 삽입하여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누바링 삽입은 스스로 할 수 있지만 산부인과에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보통 생리 시작하면 삽입해서 3주(21일)간 질 내에 그대로 두었다가 제거하고 1주간의 휴지기를 갖습니다.

7 붙이는 피임약 (이브라 패취) - 피임 성공률 약 98%

여성 호르몬을 함유하는 살색의 붙이는 피임약입니다.
28일을 생리주기로 하여 일주일에 하나씩 3주 동안 피부에 부착하여 사용한 뒤 1주간의 쉬는 기간을 가지게 되며 이 기간 동안 생리를 하게 됩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먹어야 하는 불편함은 없으나 피부에서 떨어지거나 일주일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을 잊어버리면 피임의 효과가 없어지며, 다른 방법에 비해 비용이 많이 소모되어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8 불임 수술 - 피임 성공률 약 100%

불임 수술은 더 이상 임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성공률은 약 100% 입니다.
수술 후 여성이나 남성의 건강이나 신체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고,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므로 안심하고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시 임신을 원한다면 복원 수술로 임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1 여성 불임수술 (난관 절제술)

 

난관 절제술은 난자가 이동하는 통로이자 정자와 만나는 곳인 나팔관을 묶거나 절단함으로써 영구적으로 수정이 되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2 남성 불임수술 (정관 절제술)

 

남성의 음낭을 절개하여 정자의 운반을 담당하는 정관을 잘라내는 방법입니다.

 

9 살정제 - 피임 성공률 약 75%

살정제는 성관계 전에 사용하는 것으로 질좌약식이나 젤리 등의 형태가 있는데 질 안에서 정자의 활동을 약화시키거나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살정제는 피임 성공률이 75%로서, 비교적 실패율이 높은 피임법입니다.
그러나 살정제를 쓴 후 임신이되었다 하더라도 살정제가 태아 기형 등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노원Ⓡ 이라는 살정제가 처방되고 있습니다.

10 응급피임약 - 피임 성공률 약 95%

응급피임약제는 성교 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호르몬제를 복용하여 배란을 방해하거나 수정란의 착상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24시간 내에 복용시 95% 정도의 피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적으로 고용량의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방법은 말 그대로 응급의 상황에서만 사용하여야 하며 반드시 산부인과 의사의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되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